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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수업 N
[놀이수업] 메타인지를 활용한 텔레폰 퀴즈
  • 수업자료
    메타인지를 활용한 텔레폰 퀴즈.hwp

■ 서로 설명하기를 이용하는 퀴즈 놀이 - 메타인지를 활용한 텔레폰 퀴즈

미국 버지니아 주의 행동과학연구소에서 만든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Learning Pyramid)는 특정한 학습 과정 후, 학생이 학습 내용을 기억하는 비율을 나타낸다. 이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를 살펴보면, 학습 후 24시간이 지났을 때 가장 효과적인 강의법은 ‘서로 설명하기’이다.


텔레폰 퀴즈는 ‘친구와 서로 설명하기’를 통해 공부한 내용을 90% 이상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놀이수업이다. 

메타인지는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는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며, 텔레폰(Telephone)이란 이름은 마치 전화기와 같이 서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 간에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졌다. 

우선 각 모둠에서 학생 한 명을 대표로 교실 밖으로 내보낸 후, 남은 모둠 학생들이 함께 단위 차시의 학습 활동을 하도록 한다. 대표 친구가 자기 모둠으로 돌아오면 남아 있던 모둠 아이들이 자기가 공부한 내용을 돌아온 학생에게 설명한다. 설명이 충분히 진행되었으면 각 모둠의 대표 학생들을 교실 뒤로 나가게 하여 골든벨 퀴즈 테스트를 진행한다.

 

  

 혁신수업N Vol.03(2019 가을) '놀이수업 멘토링 - 처음 하는 놀이수업'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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