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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수업 N
[STEAM 수업] 내 캐릭터가 주인공인 코딩 게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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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LASS_STEAM수업_내캐릭터가주인공인코딩게임만들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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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LASS_STEAM수업_내캐릭터가주인공인코딩게임만들기.hwp

■ 코딩을 활용한 창의·융합 미술 교육 프로그램

기술과 예술을 융합하여 창의적 사고를 발생시키는 창의·융합 미술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그 목표를 상상력, 창의적 표현력, 연계적 사고력, 가치 부여 능력, 소통·공감 능력으로 설정했다. 

기술적으로는 실과 5, 6학년에 도입된 소프트웨어 영역 중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엔트리)를 활용한 코딩을, 예술적으로는 미술 교과를 적용한 6가지 주제의 수업을 개발했다.

 

■ 코딩을 활용한 창의·융합 미술 교육 프로그램 구성 단계

창의·융합 프로그램의 수업 설계를 위한 모형으로 미술과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과 소프트웨어 교육의 CT - CPS* 프레임 워크를 참고했다. 미술과 창의적 문제 해결법을 적용한 수업에서는 실생활 문제나 미술적 사고가 필요한 상황을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이 수업은 기능 숙달뿐만 아니라 개인의 지식, 경험과 사회적 가치 등을 고려하여 독창적 이미지를 탄생시키며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창의·융합적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CT - CPS 프레임 워크: CT는 Computational Thinking, CPS는 Creative Problem Solving의 약자로 CT와 CPS를 융합한 프레임 워크다. 코딩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해 보는 수업에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이다.


▶창의적 문제 해결법과 CT-CPS 프레임 워크를 이용한 프로그램 단계


■ 나를 표현한 캐릭터로 게임 만들기 수업 지도 계획

본 프로그램에서는 아이들이 캐릭터를 상상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발상법을 경험하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도록 했다. 이는 2015 개정 미술 교육과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느낌과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자신의 세계를 이해하는 인간 활동’,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 반영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함’이라는 교과 성격에 부합한 미술 활동이다. 또한, 창의·융합 미술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중 실제 문화 콘텐츠(애니메이션, 게임)와 미술을 연계하여 생각하는 능력, 캐릭터에 이야기를 담아 소통하는 능력,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관련 있다.

 

■ 나를 표현한 캐릭터로 게임 만들기 수업 세부 지도 내용

① 문제 인식과 아이디어 탐색: 캐릭터 창조 요소의 탐구

스토리와 콘텐츠가 있는 캐릭터를 창조하기 위해 먼저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를 살펴보도록 했다. 이 단계에서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캐릭터를 쉽게 볼 수 있음을 인식하고, 대중에게 사랑받아 온 캐릭터들과 그렇지 않은 캐릭터를 비교해 보며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캐릭터 탐색을 통해 찾은 공통적인 요소와 창조 과정에 대한 이해는 이후 표현 단계에서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스토리를 담는 데 바탕이 된다.

 

② 아이디어 정교화: 나를 표현한 캐릭터와 스토리 창조

나의 특성을 상징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조합하면서도 단순하고 명확한 형태로 추상화하는 단계이다. ‘추상화’는 아이들에게 다소 난해한 개념이므로 정의적 설명보다는 예시 자료를 활용했다. 아울러 창조된 캐릭터를 활용한 콘텐츠 개발을 위해 캐릭터가 가지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게임의 시놉시스를 설계하고 이에 따른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③ 적용, 종합 및 재검토: 캐릭터 게임의 코딩과 공유

코딩을 활용한 창의·융합 미술 프로그램의 전 주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단계로, 알고리즘을 게임의 코드로 구체화한다. 실과에서 코딩의 기초를 배웠지만 아이들 간 수준 차가 매우 커 수준별로 골고루 앉도록 하여 해결하기 어려운 코드는 또래와 상의할 수 있도록 하거나, 교사가 코드의 수준을 조정해 주었다. 또는 가장 기본적인 ‘순차 구조’만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다. 아이들 나름대로 완성한 콘텐츠는 공유하는 과정에서 더욱 발전하는데, 친구들의 컴퓨터로 이동해 가면서 콘텐츠를 체험해 보고 PMI를 작성하도록 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학급 방에 콘텐츠를 게시하여 댓글을 통해 평가하고, 친구들이 코드를 수정하여 콘텐츠를 재창조할 수도 있다.

 

 혁신수업N Vol. 02(2019 여름) 'STEAM 수업 - 내 캐릭터가 주인공인 코딩 게임 만들기'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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