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의사항
- 자료집에 대한 문의는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 전화 문의 : 1800-8890
-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엠티처‘
자료집은 각 지역 지사을 통해 학교로 배송됩니다.
(지사가 없는 지역은 택배로 발송됩니다.)
신청한 내용은 수정은 [고객센터 > 1:1 문의] 게시판을 이용해 주세요.
초등 거꾸로교실 자료집 신청하기 참여를 위해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가 필수입니다.
회사는 고객님께 유용한 이벤트 및 행사 관련 정보를 안내해드리기 위해 아래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미 동의시에도 회원 가입을 하실 수 있으나 회사의 주요 행사(이벤트)안내 및 혜택 제공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 목적
2. 수집 항목
3. 보유기간
과목 | 단원 | 주제명 | 활동 |
---|---|---|---|
국어 | 1. 재미가 톡톡톡 | 01 감각적인 표현 알기 | 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개념을 신체로 표현하며 감각적 표현 알기, 오감으로 표현하는 피자판 활동과 비교표 활동으로 감각적 표현 알기, 한 줄 잇기 활동으로 감각적 표현 익히기, 시 창작을 통해 감각적 표현에 주목하며 작품 감상하기 |
3. 알맞은 높임 표현 | 02 높임 표현 사용하는 방법 알기 | 카드 내어 놓기, 짝 카드 맞추기 게임으로 높임말과 예사말 익히기, 스피드 퀴즈로 높임말과 예사말을 설명하며 높임 표현 익히기 | |
03 높임 표현을 사용하여 대화하기 | 역할놀이 대본을 보고 잘못된 높임 표현 고치기, 역할놀이를 하며 일상생활에서 알맞은 높임 표현을 사용하는 방법 익히기 | ||
5. 중요한 내용을 적어요 | 04 글을 읽고 내용을 간추려 책 소개하기 | 비주얼씽킹을 활용한 책 소개 자료를 만들며 글을 간추리는 방법 알기, 책을 읽고 내용을 간추려 소개하기 | |
6. 일이 일어난 까닭 | 05 원인과 결과를 알고 이야기 꾸미기 | 짝 맞추기 활동을 통해 원인과 결과 알기, 마인드맵으로 원인-결과를 정리하고 이야기 꾸미기,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역할극 하기 | |
8. 의견이 있어요 | 06 자신의 의견 표현하기 | 하브루타를 통해 우리 반의 문제점 찾기, 우리 반 표지판 만들기를 통해 의견 표현하기 | |
10. 문학의 향기 | 07 작품을 읽고 재미와 감동 느끼기 | 난 이렇게 생각해.' 활동을 통해 재미나 감동을 느낀 부분 찾기, '한 선으로 표현하기'를 통해 이야기의 재미와 감동 느끼기, '1분 상황극 놀이하기'를 통해 작품의 재미와 감동을 친구들과 나누기, '내가 맞출게 놀이하기'를 통해 재미와 감동을 느끼며 작품 감상하기 | |
수학 | 1. 덧셈과 뺄셈 | 01 덧셈과 뺄셈하기 | 디딤퀴즈로 거꾸로 땅따먹기 활동 방법 익히기, 거꾸로 땅따먹기로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학습하기 |
2. 평면도형 | 02 평면도형 개념 정리하기 | 평면도형의 주요 개념으로 문제 카드 만들기, 문제 카드 따먹기 놀이로 주요 개념 익히기, ox 퀴즈 문제를 풀며 숨은 그림 찾기 | |
03 선의 종류 알기 | 입체 작품 만들기, 선으로 나무 키우기, 선 원 카드 놀이하기, 선 잇기 놀이하기 | ||
3. 나눗셈 | 04 놀이로 나눗셈 즐기기 | 카드 내어 놓기와 짝 카드 맞추기 게임으로 나눗셈하기, 보석맵으로 나눗셈식을 만들어 해결하기, 스피드 퀴즈로 나눗셈식이나 몫 구하기, 보석맵 활동 오류 수정하기 | |
4. 곱셈 | 05 놀이로 곱셈 즐기기 | 신호등 골든벨, 오징어 게임 | |
5. 길이와 시간 | 06 1m보다 큰 단위 알아보기 | 디딤 점검, 다리와 터널의 길이 알아보기, 순서 정하기, 정답 사냥꾼 놀이 | |
6. 분수와 소수 | 07 소수의 크기 비교 | 꼬마 선생님 활동으로 수학익힘 공부하기, 인디어 포커 게임 | |
사회 | 1. 우리 고장의 모습 | 01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 교과서 읽고 주요 개념 이용한 문장 만들기, 4분할 학습지 활동 |
02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소개 | 갤러리 워크 활동 | ||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03 우리 고장의 옛이야기 소개 | 삼각책 만들기, 역할 놀이 | |
04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 빙고 게임, 비밀 문장을 찾아라 활동 | ||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 05 고장의 환경에 따른 교통수단 | 디딤영상 내레이션 만들기, 키워드 헥사 활동 | |
06 통신 수단의 발달과 생활 모습의 변화 | NPSF로 정리하기, 갤러리 워크 활동 | ||
07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 이야기 만들기, 콘셉트 보드 게임 | ||
과학 | 1.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01 과학 탐구 과정(기초 탐구 기능) | 기초 탐구 기능의 핵심어를 찾고, 설명하는 연습하기, 스피드 퀴즈로 기초 탐구 기능 익히기 |
2. 물질의 성질 | 02 물체와 물질 | 물체와 물질 짝 맞추기, 물질 카드 버리기 | |
3. 동물의 한살이 | 03 여러 가지 곤충의 한살이 | 신호등 평가로 자신의 상태 표현하기, 핵심어 헥사로 정리하기, 둘 가고 둘 남기 활동으로 정리한 내용 공유하고 퀴즈 풀기 | |
04 동물의 한살이 | 생각 그물로 동물의 한살이 정리하고 OX 퀴즈 풀기, 이너 보이스 카드로 동물의 한살이 이야기 만들기 | ||
4. 자석의 이용 | 05 자석을 이용한 생활용품 | 카드 내려놓기 게임으로 물체에 이용된 자석의 성질 설명하기, 짝 카드 맞추기 게임으로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물체 익히기 | |
5. 지구의 모습 | 06 지구와 달의 비교 | 지구와 달의 표면을 그리고, 협동화 제작하기,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있는 까닭 찾기 | |
음악 | 1. 마음을 열며 | 01 리코더 연주하기(오른손 운지법) | 짝과 함께 낮은음 운지법 익히기, 릴레이로 낮은음 소리 내기 |
3. 즐겁게 신나게 | 02 우리나라 타악기 알아보기 | 악기차차' 게임하기, '타악기를 잡아라' 게임하기 | |
미술 | 1. 관찰하고 표현해요 | 01 그리기 재료로 표현하기 | 대상을 관찰하여 분류하기, 그리기 재료와 효과를 알아보고 대상을 관찰하여 그리기 |
2. 생활과 미술 | 02 캐릭터 꾸미기 | 보석맵 활동, 나만의 캐릭터로 티셔츠 꾸미기 | |
체육 | 1. 건강 | 01 체력 향상을 위한 마음 기르기 | 능력별 꼬리잡기' 규칙 알아보기, '능력별 꼬리잡기' 활동에 열심히 참여하기 |
3. 경쟁 | 02 고깔 빼앗기 진놀이에 참여하기 | 고깔 빼앗기 진놀이' 규칙 알아보기, '고깔 빼앗기 진놀이' 규칙을 지키며 경기에 참여하기 |
과목 | 단원 | 주제명 | 활동 |
---|---|---|---|
국어 |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01 이야기 읽고 생각과 느낌 나누기 | 제목 보고 이야기 상상하기, 생각과 느낌을 친구들과 나누기 |
2. 내용을 간추려요 | 02 이야기 흐름에 따라 내용 간추리기 | 단어 조합하여 이야기 간추리기, 돌아가며 문장 쓰기로 이야기 간추리기 | |
3. 느낌을 살려 말해요 | 03 읽는 사람을 고려한 글쓰기 | 뇌 구조 놀이하기, 의견 조각 맞추기, 움직이는 포스트잇 북 만들기 | |
5. 내가 만든 이야기 | 04 이어질 내용 상상하기 | "빵! 빵! 생각 나누기, 내가 엄마라면?, 움직이는 롤링 북 만들기 | |
7. 사전은 내 친구 | 05 사전에서 낱말의 뜻 찾기 | 사전 찾는 방법 설명하기, 사전으로 쁘띠바크 놀이하기 | |
8. 이런 제안 어때요 | 06 제안하는 글 쓰고 발표하기 | 과녁 맞추기 활동으로 의견 ·뒷받침 내용 정리하기, 레고 조립처럼 글쓰기 | |
수학 | 1. 큰 수 | 01 큰 수를 알고 크기 비교하기 | 경매 물건을 정리하라/ 런닝맨 미션, 글자 조각을 모아라/ 가장 큰 수를 만들어라 |
2. 각도 | 02 크기가 주어진 각 그리기 | 내 마음대로 도형 그리기, 상대 모둠의 도형 그리기 | |
03 각도의 합과 차 구하기 | 테트리스, 피자 모으기 | ||
3. 곱셈과 나눗셈 | 04 (세 자리 수) x (두 자리 수) | 배움 장터/ 보물찾기/ 런닝맨 미션, 김밥 만들기 | |
4. 평면도형의 이동 | 05 평면도형을 뒤집고 돌리기 | 팽이 만들기, 도형 요리 활동, 타노스를 피하라 | |
5. 막대그래프 | 06 자료 조사하여 막대그래프 그리기 | 요일별 급식 잔반량을 막대그래프로 표현하기, 탄소발작국을 막대그래프로 그리기 | |
07 막대그래프로 이야기 만들기 | 급식 잔반량 막대그래프를 보고 질문 만들기, 탄소발자국 막대그래프를 보고 이야기 만들기 | ||
6. 규칙 찾기 | 08 수 배열의 규칙 찾기 | 인물을 찾아라, 버스를 찾아라, 범인을 잡아라 | |
사회 |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 01 방위표를 이용해 위치 알기 | 실감형(AR) 콘텐츠로 방위 알아보기 |
02 지도에 나타난 기호와 범례 | 보드 게임 , 실감형(AR) 콘텐츠로 기호와 범례 알아보기 | ||
03 우리 지역의 중심지 | 헥사맵 활동, 보석맵 활동 | ||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04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 소개 | 헥사맵 활동, 홈쇼핑 여행 상품 개발하기, 둘 가고 둘 남기 | |
05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조사 | 질문판 만들기, 인디언 포커 게임 | ||
06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 소개 | 텀블러 만들기, 다섯고개 놀이 활동 | ||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 07 공공 기관의 종류와 역할 | 설명 카드 만들기, 설명 카드 가위바위보 활동 | |
08 지역 문제의 해결 방안 | 만다라트 활동, PMI 활동 | ||
과학 | 2. 지층과 화석 | 01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 | 지층과 지층 모형의 공통점과 차이점 찾아보기, 지층이 만들어지는 과정 표현하기, 스토리 스파인 문장 만들기 |
02 여러 가지 화석의 관찰과 분류 | 진진가 게임으로 여러 가지 화석 관찰하고 특징 알아보기, 화석과 화석이 아닌 것 분류하기 | ||
3. 식물의 한살이 | 03 씨가 싹 트는 데 필요한 조건 | 모둠별로 씨가 싹 트는데 필요한 조건 실험 설계하기, 둘 가고 둘 남기 활동으로 실험 설계 내용 공유하기 | |
04 식물의 한살이 | 지식 시장으로 반 친구 전체의 지식 사기, 지식 시장으로 불량품 지식 찾기 | ||
4. 물체의 무게 | 05 저울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까닭 | 물체를 손으로 들어 무거운 순으로 나열하기, 저울에 대한 생각 나누기, 저울이 있을 때와 없을 때 상상하기 | |
06 물체의 무게 정리 | 오징어 다리 활동으로 물체의 무게 정리하기 | ||
4. 혼합물의 분리 | 07 소금과 모래의 혼합물 분리 | 돌아가며 묻고 답하기, 소금과 모래의 혼합물 분리하는 실험하기, 점핑 과제 해결하기 | |
08 혼합물의 분리 방법 정리 | 혼합물 분리 방법과 관련된 생활 속 예를 찾고 틱택토 게임 하기 | ||
음악 | 1. 마음을 열며 | 01 여러 가지 박자 | 음표와 쉼표를 이용한 띠 빙고하기, 박과 박자를 신체로 표현하기, 노래 듣고 박자 맞히기, 박자표에 맞는 리듬 그리기 |
2. 느낌을 담아 | 02 음악으로 감사의 마음 표현하기 | 발표 계획 세우기, '선생님 마음' 노랫말 바꾸기, 음악을 활용하여 감사의 마음 전하기 | |
미술 | 1. 생활과 미술 | 01 교실 환경 꾸미기 | 디딤퀴즈, 팝콘 벚꽃 만들기 |
2. 꿈이 자라는 세상 | 02 꿈을 주제로 표현하기 | 소망 나무로 자신의 미래 모습 생각하기, 꿈을 이룬 모습 꾸미기 | |
체육 | 3. 경쟁 | 01 변형 농구형 게임에 협동하는 마음으로 참여하기 | 변형 농구형 게임 디딤영상 내용 확인하기, 후프 골대로 간이 농구 게임하기 |
1. 건강 | 02 전래 놀이로 여가 활동 경험하기 | 나의 현재 신체 활동 상태 확인 및 '나이 먹기' 규칙 알아보기, '나이 먹기'에 참여한 후 다짐 세우기 |
과목 | 단원 | 주제명 | 활동 |
---|---|---|---|
국어 | 1. 대화와 공감 | 01 상대방의 장점 찾아 칭찬하기 | 칭찬 샤워, 실타래 활동으로 친구 칭찬하기, 스스로 칭찬하기 |
1. 대화와 공감 | 02 고민을 듣고 해결 방법 제안하기 |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 알기, 고민을 날려날려! 공감비행기 날리기 | |
2. 작품을 감상해요 | 03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 읽기 | 감정파이 활동으로 등장인물의 마음 이해하기, 질문 vs 질문 활동으로 작품 깊이 이해하기 | |
4. 글쓰기의 과정 | 04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내기 | 오감 표현으로 글 쓰기, 인덱스 카드로 개요를 작성한 후 글 쓰기 | |
5. 글쓴이의 주장 | 05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 알기 | 말모이 놀이로 동형어나 다의어 설명하기, 캐치마인드 게임으로 동형어나 다의어 표현하기 | |
6. 토의하여 해결해요 | 06 토의 주제에 대한 의견 나누기 | 모두의 생각을 담은 우리 반 구호 만들기, 모두의 생각을 담은 우리 반 약속 만들기 | |
8.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 | 07 새말 만들기 | 생각의 피자판으로 새말 만들기, 비주얼씽킹으로 새말 카드 만들기 | |
수학 | 1. 자연수의 혼합 계산 | 01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의 혼합 계산 | 나의 과거를 맞혀 봐, 다이스코드 혼합 계산 |
2. 약수와 배수 | 02 약수 찾기 | 3급 정교사 되기, 약수 마스터 | |
03 약수, 공약수, 최대공약수 찾기 | 범인을 찾아라, 환상의 짝꿍을 찾아라, 약수 다빈치코드, 스프레드시트 활동 | ||
4. 약분과 통분 | 04 크기가 같은 분수 만들기 | 잃어버린 가족을 찾아라, 만다라트 족보를 완성하라, 보석맵 활동 | |
05 분수의 크기 비교(1) | 1조각의 비밀, 너와 나의 연결 고리를 찾아라, 도토리 키 재기 한 줄 서기 | ||
06 분수의 크기 비교(2) | 오징어 활동으로 두 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오징어 활동으로 세 분수의 크기 비교하기 | ||
5. 분수의 덧셈과 뺄셈 | 07 분수의 덧셈과 뺄셈 | 배움 장터, 보석맵으로 재료 획득하기 | |
6.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08 직사각형의 넓이 구하기 | 직사각형 만들기, 테트라스퀘어로 직사각형의 넓이 구하기 | |
사회 | 1. 국토와 우리 생활 | 01 우리나라 행정 구역의 위치 | 땅따먹기 게임과 스피드 게임, 루미큐브 게임 |
02 우리나라 인구 분포의 특징 | 진짜진짜가짜 게임, 픽미업 활동 | ||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 03 인권의 의미 | 헥사맵 활동, 역할 카드 활동 | |
04 인권 신장을 위한 옛날의 제도 | 내가 임금이라면' 활동, PMI 활동 | ||
05 인권을 보장받지 못한 사례 | 인권 존중 자료 만들어 박람회 열기 | ||
06 인권 보장을 위한 노력 | 헥사맵 활동, 보석맵 활동 | ||
07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 | 비주얼씽킹, '어서 와, 헌법은 처음이지?' 활동 | ||
과학 | 2. 온도와 열 | 01 액체에서 열의 이동 | 틀린 부분 찾기 활동으로 액체에서 열의 이동 설명하기, 실험 보고서를 발표하며 정리하기 |
3. 태양계와 별 | 02 태양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보석맵 활동으로 태양이 생물과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그림으로 말하기 | |
03 태양계 행성의 특징과 크기 | 사이언스 코드 게임으로 태양계 행성의 특징 설명하기, 접시콘으로 태양계 행성의 크기 비교하기 | ||
04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상대적 거리 | 정령망판을 이용하여 각 행성을 태양으로부터 거리가 가까운 순서대로 나열하기 | ||
4. 용해와 용액 | 05 여러 가지 물질의 용해 결과 비교 | 여러 가지 물질을 물에 녹일 때의 실험 계획 세우기, 비주얼씽킹으로 실험 결과 표현하기 | |
06 용액의 진하기 비교 | 소금물 감별사 따라잡기 | ||
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07 우리 주변의 다양한 생물 | 홀로 남은 쪽지 활동하기, 모둠 분류하기, 반 분류하기 | |
08 첨단 생명 과학의 우리 생활 활용 | 우리 생활에서 첨단 생명 과학을 활용하는 사례 알아보기, 모둠별로 투자 경청 활동하기 | ||
음악 | 1. 마음을 열며 | 01 리코더 높은음 운지법 | 리코더 연주의 바른 자세 점검하기, 리코더 '멘토행' 활동하기 |
2. 느낌을 담아 | 02 품위 있는 감상 예절 | 셋 묻고 셋 답하기, 쇼미 더 매너! 공연장 예절 홍보 랩을 앱으로 만들어 발표하기 | |
미술 | 1. 체험과 표현 | 01 다양한 소재로 주제 표현하기 | 연꽃 만다라트로 '나' 발견하기, 푸드 테라피로 '나' 표현하기 |
2.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 | 02 조형 요소 표현하기 | 상품 디자인하기, 작품 속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 탐색하기 | |
체육 | 3. 경쟁 | 01 게임을 통해 공 던지고 받기 기능 익히기 | 공 이어 주며 득점하기' 활동 파악하기, '공 이어 주며 득점하기' 활동에 참여하기 |
4. 표현 | 02 점프 밴드로 신체 표현하기 | 점프 밴드 민속 표현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 노래, 스텝, 안무 정하고 연습하기, 친구들 앞에서 공연하고 감상하기 |
과목 | 단원 | 주제명 | 활동 |
---|---|---|---|
국어 | 2. 중심 생각을 찾아요 | 01 글을 읽고 중심 생각 찾기 | 피쉬본으로 글의 중심 생각 정리하기, 질문배틀 하브루타 놀이하기 |
3.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 02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쓰기 | 여름 방학 생활을 진진가로 표현하고 짝과 나누기, 생각-짝 나누기로 여름 방학 생활 공유하기, 표정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쓰기 | |
3.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 03 다양한 자료의 특성과 활용 방법 알기 | 보석맵으로 자료의 특성 파악하기, 물레방아 토론으로 발표 내용에 어울리는 자료 고르기 | |
4.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 04 주장과 근거의 적절성 판단하기 | 근거 이어 가기 활동, 글 속의 주장과 근거 분석하기 | |
5. 속담을 활용해요 | 05 속담의 뜻 알고 활용하기 | 우리 모둠 속담 자료 만들기, 지식 장터 기법으로 서로 가르치기 | |
6. 내용을 추론해요 | 06 내용을 추론하기 | 책의 표지를 보고 떠오르는 내용 브레인스토밍하기, 문장을 통해 책의 내용 짐작하고 단서를 찾아 추론하기 | |
8. 인물의 삶을 찾아서 | 07 인물이 추구하는 삶 알기 | 이야기 속 주요 장면을 통해 인물의 삶 파악하기, 인물 관계도를 통해 나와 등장인물의 삶 비교하기 | |
9. 마음을 나누는 글을 써요 | 08 마음을 나누는 글 쓰기 | 모둠 대화로 오늘의 학습 주제 파악하기, 등장인물의 마음과 나의 마음 알기, 마음을 나누는 글 쓰기 | |
수학 | 1. 분수의 나눗셈 | 01 (자연수)÷(자연수)의 몫을 분수로 나타내기 | 서로 설명하기, 5*4 주사위 놀이 |
2. 각기둥과 각뿔 | 02 각기둥 알아보기 | 내 마음을 맞혀 봐, 각기둥 명함 만들기 | |
3. 소수의 나눗셈 | 03 소수의 나눗셈 | 모둠 심화 문제 풀이, 행운권 풀이 | |
4. 비와 비율 | 04 비 알아보기 | 모여라 비, 의자에 빨리 앉기 | |
05 비율, 백분율 알아보기 | 나도 티처다, 문제 주고받기, 비밀번호를 풀어라 | ||
5. 여러 가지 그래프 | 06 그래프 그리는 방법 정리하기 | 그래프 그리는 방법 정리하기, 띠그래프 그리는 방법 영상 만들기 | |
07 그래프로 용돈 사용 해석하기 | 용돈 사용 기초 자료 정리하기, 용돈 사용 그래프 해석하기 | ||
6.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08 직육면체의 부피 비교 | 재료 선택하여 직육면체의 부피 구하기, 둘 가고 둘 남기 | |
사회 | 1.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 01 민주화 운동 흐름 정리 | 타임라인 카드 만들기 |
02 사회 공동의 문제 해결 | 역할 극하기 | ||
03 헌법과 국민 주권 | 헌법의 뜻 정리하는 글 쓰기 활동 | ||
04 국회, 정부, 법원이 하는 일 | 릴레이 활동, 키워드 헥사 활동, 보석맵 활동 | ||
2.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 | 05 가계와 기업이 하는 일 | 너도? 나도!' 게임, 관계도 정리하기 | |
06 경제 성장에 따른 사회 변화 | 내용 정리하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 ||
07 경제 성장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해결 노력 | 버블 맵으로 정리하기, 둘 가고 둘 남기 활동, 대통령 연설문 작성하기 | ||
08 경제 교류의 다양한 모습 | 배움 더하기 활동, 더블버블맵 그리기, | ||
과학 | 2. 지구와 달의 운동 | 01 달의 모양 변화 | 모여라! 달 활동하기, 줄서라! 달 활동하기, 카드 놀이로 달의 모양 변화 이해하기 |
02 지구와 달의 운동 정리 | 모둠 평가지 만들기, 모둠 릴레이 풀이하기 | ||
3. 여러 가지 기체 | 03 여러 가지 기체의 쓰임새 | 배움 장터 준비하기, 배움 장터 실시하기 | |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 04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식물 기관 이름 알아보기, 할리갈리 게임하기, 나의 장래 희망 생각해 보기 | |
5. 빛과 렌즈 | 05 볼록 렌즈를 통과한 햇빛 | 볼록 렌즈와 평면 유리를 통과한 햇빛을 관찰하는 실험 계획 세우기, 실험 영상 만들기 | |
음악 | 1. 마음을 열며 | 01 말붙임새 바꾸어 노래 부르기 | 원카드 놀이하며 육자배기토리의 특징 알아보기, 시김새 표현 방법 공유하기, 말붙임새와 노랫말 바꾸기 |
2. 느낌을 담아 | 02 합주하며 소리의 어울림 느끼기 | 보석맵 활동하며 악곡의 특징 정리하기,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부분 2부 합창과 실로폰으로 합주하기 | |
미술 | 1. 표현과 감상 | 01 자신의 특징 표현하기 | 문장 완성형 설문하기, 나를 표현하는 이야기 책 만들기 |
2. 체험과 표현 | 02 판화 제작하기 | 판화 구상하고 밑그림 그리기, 협동화 고무판화 만들기 | |
체육 | 3. 경쟁 | 01 '9칸 배구'로 다른 사람의 입장 이해하기 | 디딤영상 내용 확인하기, 모둠별로 공 이어 주기 연습하기, 9칸 배구하기 |
4. 표현 | 02 뮤직비디오 만들기 | 노래 정한 후 가사 분석 및 콘티 구성하기, 노래에 맞춰 신체 표현하고 촬영하기, 뮤직비디오 편집 및 감상하기 |
과목 | 단원 | 주제명 | 활동 |
---|---|---|---|
국어 | 2. 중심 생각을 찾아요 | 01 글을 읽고 중심 생각 찾기 | 피쉬본으로 글의 중심 생각 정리하기, 질문배틀 하브루타 놀이하기 |
3. 자신의 경험을 글로 써요 | 02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쓰기 | 여름 방학 생활을 진진가로 표현하고 짝과 나누기, 생각-짝 나누기로 여름 방학 생활 공유하기, 표정 이모티콘을 활용하여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쓰기 | |
4. 감동을 나타내요 | 03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 ‘우리는 서로 닮았을까?’ 활동으로 등장인물과 나 비교하기, 스크랩북으로 이야기 책 만들기 | |
5. 바르게 대화해요 | 04 알맞은 높임 표현 사용하기 | 실수한 높임표현을 찾고 알맞은 표현으로 고치기, ‘카드 줄줄이 잇기’로 대상에 따른 높임 표현 알아보기 | |
7. 글을 읽고 소개해요 | 05 독서 감상문 알기 | 책 속 인물과 대화하고 퀴즈 맞추기, 독서 감상문을 쓰고 장면 표현하기 | |
9. 작품 속 인물이 되어 | 06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극본 읽기 |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놀이하기, 알맞은 표정/몸짓/말투를 생각하며 극본 읽고 장면 표현하기 | |
07 연극 준비하기 | 콘티 보드를 활용하여 협력 극본 작성하기, 역할 조끼로 연극 소품 간편하게 준비하기 | ||
수학 | 1. 곱셈 | 01 곱셈 구하기 | 가장 큰 수와 가장 작은 수는, 어림셈 대 필산 대결하기, 삼세번 대결하기 |
2. 나눗셈 | 02 (몇십몇)÷(몇)의 몫 구하기 | 문제 해결하고 암호 풀기, 땅따먹기 게임으로 나눗셈 익히기 | |
3. 원 | 03 컴퍼스를 이용하여 원을 그려 볼까요 | 수학 로봇 활동으로 원 그리기 방법 설명하기, 또래교사 활동과 배움지도 | |
4. 분수 | 04 대분수를 가분수로, 가분수를 대분수로 나타내기 | 짝꿍 완성하기, 분수 차차차, 보석 퍼즐 맞추기 | |
5. 들이와 무게 | 05 들이 바르게 구하기 | 기름을 지켜라, 정답사냥꾼 놀이하기 | |
06 생활 속의 들이와 무게 | 들이와 무게 상품 찾아보기, 장바구니 계산하기 | ||
6. 자료의 정리 | 07 자료를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 | 진진가 놀이, ‘그것마저 알려주마!’ 낱낱이 뉴스 | |
사회 |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 01 의식주 알아보기 | 모둠퍼즐 완성하기, ‘하나-둘-셋!’ 카드 모으기 |
02 환경에 따라 다른 생활 모습 알아보기 | 의식주 루미큐브 놀이하기, 피라미드 책 만들기 | ||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 03 집의 변화로 달라진 생활 모습 | 꿀벌 땅따먹기로 핵심 낱말 찾아 정리하기, 한 줄 빙고로 핵심 문장 만들어 정리하기 | |
04 우리나라의 세시 풍속 알아보기 | 만다라트로 세시 풍속 알아보기, tarsia 조각 퍼즐로 세시 풍속 정리하기 | ||
3. 가족의 형태와 역할 변화 | 05 가족의 의미 정리하기 | 디딤퀴즈 풀기, 이미지 카드를 활용하여 가족의 의미 정리하기 | |
06 우리 가족을 요리로 표현한다면? | 『가족 사랑하는 법』 책 읽고 질문 보석맵 활동하기, 우리 가족을 요리로 표현하기 | ||
과학 | 2. 동물의 생활 | 01 특징에 따라 동물 분류하기 | ‘당신의 친구는 누구입니까’ 자리 옮기기 놀이, Who am I? |
02 생활 환경에 따른 동물의 특징 알아보기 |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보석맵으로 생활 환경에 따른 동물의 특징 익히기, 테트리스로 배운 내용 정리하기 | ||
3. 지표의 변화 | 03 강・바닷가 주변의 모습 알아보기 | 핵심 낱말 뽑기, 수비와 공격 문제 카드 놀이 | |
04 뮤직비디오 제작으로 단원 마무리하기 | 노래를 통해 공부한 내용 복습하기, 뮤직비디오 제작하기 | ||
4. 물질의 상태 | 05 우리 주변의 고체, 액체, 기체 | 빨라야 커지는 퀴즈, 전단지 속 고체/액체/기체 찾기, ‘Go? Stop?’ 학습 정리 | |
5. 소리의 성질 | 06 우리 주변의 소음을 줄이는 방법 | 소음 지도 만들기, 소음 줄이기 아이디어 회의 | |
음악 | 3. 즐겁게 신나게 | 01 함께 만드는 어울림 연주 | 함께 리코더 연습하기, 리코더 어울림 연주하기 |
4. 함께 나누며 | 02 재미있는 리듬 놀이 | 음표 카드 짝 맞추기 게임, 리듬 음절 만들기 | |
미술 | 미술과 생활 | 01 디자인 씽킹으로 카드 디자인하기 | 고객과 디자인 상담하기, 디자인 씽킹으로 카드 디자인하기 |
02 찰흙으로 그릇 만들기 | 찰흙으로 그릇 만들기, 작품을 이용해 정지 장면 연극하기 | ||
체육 | 속도 도전 | 01 친구에게 달리기 도전하기 | 속도 도전 개념 파악하기, 친구에게 달리기 도전하기 |
경쟁의 기초 | 02 축구형 게임으로 전략 탐색하기 | 땅따먹기 축구 규칙 이해하기, 땅따먹기 축구에 참여하며 전략 수행하기 |
과목 | 단원 | 주제명 | 활동 |
---|---|---|---|
국어 | 1. 이어질 장면을 생각해요 | 01 만화 영화를 감상하고 이어질 내용을 역할극으로 나타내기 | 초간단 시나리오 만들기, 무비 스튜디오 활동으로 인형극하기 |
2. 마음을 전하는 글을 써요 | 02 글로 마음 전하기 | 할머니의 편지 알기, 글쓰기의 단계 알기 | |
4. 이야기 속 세상 | 03 사건의 흐름 이해하기 | 매직북 만들기, 같은 동화 다른 이야기 | |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04 본받고 싶은 인물을 소개할 수 있어요 | 본받을 점을 생각하며 전기문 읽기, ‘위인 나눔 장터’로 본받고 싶은 인물 소개하기 | |
7. 독서 감상문을 써요 | 05 글을 읽고 독서 감상문 쓰기 | ‘그런데 오늘’ 활동으로 읽은 책 돌아보기, 독후감 매뉴얼로 독서 감상문 쓰기 | |
9.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 06 이야기를 보고 내용에 대한 생각 나누기 | 이야기 내용 예상하기, ‘보석맵’으로 이야기에 대한 생각 나누기 | |
수학 | 1. 분수의 덧셈과 뺄셈 | 01 분수의 덧셈하기 | 홀수 팀 대 짝수 팀 놀이, 정답 사냥꾼 놀이 |
2. 삼각형 | 02 삼각형 주식회사 | 삼각형 점검표를 완성하라, 삼각형을 생산하고 검수하라 | |
3. 소수의 덧셈과 뺄셈 | 03 소수 두 자리 수의 덧셈을 해 볼까요 | 릴레이 수학 퀴즈 풀기, 로또 수학으로 소수 두 자리 수의 덧셈하기 | |
5. 꺾은선그래프 | 04 자료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 그리기 | 미세먼지 자료 조사하기, 꺾은선그래프 그리기, 칠판 나누기로 해석 공유하기 | |
6. 다각형 | 05 대각선 알기 | 대각선 텔레파시 놀이, 다각형 범인을 찾아라, 견우와 직녀 놀이 | |
06 모양 만들기, 모양 채우기 | 크리스마스 풍경 만들기, 크리스마스 풍경 채우기 | ||
사회 |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 01 촌락의 종류와 특징 |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촌락과 관련된 키워드 찾아보기, 키워드 연결과 확장으로 촌락의 특징 이해하기 |
02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 협력 마인드맵 활동으로 단원 내용 정리하기, ‘X맨’을 찾아라 활동으로 학습 내용 정리하기 | ||
2. 필요한 것의 생산과 교환 | 03 생산과 소비의 모습 | 메모리 게임으로 생산과 소비 활동 알기, 키워드 헥사로 생산과 소비 구분하기 | |
04 다양한 지역의 대표 상품 | 지역 대표 상품 지도 만들기, 지역 대표 상품 박람회 열기 | ||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 05 편견과 차별 없는 세상 만들기 | ‘다름’으로 인한 편견과 차별의 모습 찾아보기, 내가 바라는 세상 나의 약속 | |
06 저출산・고령화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 | 내 친구의 형제・자매 알아보기, 미션 활동으로 우리 사회의 변화된 모습 알아보기 | ||
과학 | 1. 식물의 생활 | 01 나도 식물 명탐정 | 식물 카드를 관찰하여 다양한 분류 기준 찾기, ‘나도 식물 명탐정!’ 스마트 검색으로 식물 이름 알아보기 |
02 사막에 사는 식물 알아보기 | 내가 만약 사막에 있다면, 선인장이 사막에서 살 수 있는 까닭, 같아요 달라요 | ||
2. 물의 상태 변화 | 03 물의 상태 변화 단원 도입 | 물! 네가 궁금해, 궁금한 점 토의하기 | |
3. 그림자와 거울 | 04 그림자가 생기는 조건 | [실험 전] 그림자가 생기는 조건 실험을 위한 예상하기, [실험 1] 그림자가 생기는 조건 확인하기, [실험 2] 점핑 과제 해결하기 | |
05 불투명한 물체와 투명한 물체의 그림자 비교하기 | 불투명한 물체와 투명한 물체의 그림자 비교하기, 물체의 모양과 그림자의 모양 비교하기 | ||
4. 화산과 지진 | 06 현무암과 화강암의 특징 | 틱택토(Tic-Tac-Toe) 게임으로 현무암과 화강암의 특징 설명하기, 더블버블 맵으로 현무암과 화강암 비교하기 | |
07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 도블 게임으로 화산 활동의 피해와 이로운 점 분류하기, 멀티플로우 종이접기로 화산 활동의 영향 정리하기 | ||
5. 물의 여행 | 08 물이 어떻게 여행하는지 알아보기 | 물의 순환 이야기 만들기, 물의 순환 포스터 만들기 | |
음악 | 3. 즐겁게 신나게 | 01 느리게 빠르게 | 빠르기말 익히기, 띠 빙고 게임하며 빠르기말 외우기 |
4. 함께 나누며 | 02 여리게 세게 | 셈여림 카드 짝 맞추기 게임&순서대로 셈여림 나열하기 게임, 셈여림을 신체로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 |
미술 | 다양한 주제, 상상과 관찰 | 01 다양한 재료, 기발한 상상 | 세계 아이디어 미술전 심사단, 기발한 아이디어 표현하기 |
표현 계획, 표현 재료와 용구 | 02 움직이는 그림 |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① 연습편, 움직이는 그림만들기② 실전편 | |
체육 | 영역형 경쟁 | 01 공 주고받으며 농구형 게임 이해하기 | 공 주고받으며 S자 코스 통과하기, 공 주고받으며 목표 지점까지 공 보내기 |
운동 장비와 게임 활동 안전 | 02 게임 활동 안전사고의 종류와 예방법 알기 | 운동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 이해하기, 축구형 게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법 익히기 |
과목 | 단원 | 주제명 | 활동 |
---|---|---|---|
국어 | 1. 마음을 나누며 대화해요 | 01 공감하며 대화하기 |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 알기, 위대한 말 한마디 |
02 누리 소통망에서 대화하기 | PMI 토론으로 의견 모으기, 부모님께 보내는 마음 한 줄 | ||
2.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해요 | 03 체험과 감상이 드러나는 글 쓰기 | 레이아웃 활동지로 경험 정리하기, 감상이 드러나는 글 쓰기 | |
3.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해요 | 04 의견을 조정하며 토의하기 | 토의 주제 정하기, 문제 해결을 위해 토의하기 | |
5. 여러 가지 매체 자료 | 05 알리고 싶은 인물 소개하기 | ‘나는 이런 사람이야’ 활동으로 나 알아보기, 역사적 인물을 인포그래픽으로 소개하기 | |
7. 중요한 내용을 요약해요 | 06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읽기 | 낱말 퍼즐 만들기, 낱말 퍼즐 맞추기 | |
8. 우리말 지킴이 | 07 우리말, 바로 알고 바로 쓰기 | 우리말 사용 실태 조사하기, 우리말 바로 알고 바로 써요, 우리말 겨루기 대회 | |
수학 | 2. 분수의 곱셈 | 01 여러 가지 분수의 곱셈 | 여러 가지 분수의 곱셈 문제 만들기, 눈치 곱셈 게임 |
3. 합동과 대칭 | 02 도형의 합동 알아보기 | 서로 합동인 도형 알아보기, 서로 합동인 도형 찾기 놀이 | |
03 합동인 도형의 성질 알아보기 | 짝꿍 찾기, 이심전심 게임, 보물찾기 | ||
04 선대칭도형 알아보기 | 선대칭도형 만들기, 조각을 맞추어 선대칭도형 만들기 | ||
4. 소수의 곱셈 | 05 소수의 곱셈 | 로또 수학, 다이스코드 소수의 곱셈 | |
06 생활에서 만나는 소수의 곱셈 | 배움 장터, 김밥 재료를 획득하라 | ||
5. 직육면체 | 07 직육면체 전개도, 어디까지 찾아봤니? | 같은 직육면체 다른 전개도, 다 찾아주마! 직육면체의 전개도 | |
6. 평균과 가능성 | 08 생활 속 평균 구하기 | 주사위를 이용하여 평균 구하기, 평균 구하기 체험 부스 운영, 통계를 활용한 뉴스 만들기 | |
사회 |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 01 삼국과 가야의 문화유산 | 문화유산의 특징을 찾고 생활 모습 짐작해 보기, 역사차차 활동으로 문화유산 알아보기 |
02 조선의 건국 과정 | ‘정몽주 VS 정도전’ PMI 활동하기, ‘내가 이성계라면?’ 정책 발표회 하기 | ||
03 세종 대에 이루어 낸 발전 | 이미지 카드 만들기, 이미지 카드 모으기 | ||
04 유교 질서를 바탕으로 한 사회 모습 | 릴레이 가상 일기 쓰기, 가상 일기 점검하기 | ||
05 병자호란이 일어난 과정 | 비주얼씽킹으로 병자호란 정리하기, ‘최명길 VS 김상헌’ 역사 토론하기 | ||
2. 사회의 새로운 변화와 오늘날의 우리 | 06 조선 후기 사회의 모습 | 피시본(fish bone) 다이어그램으로 내용 정리하기, 서클맵 활동으로 토론하기 | |
과학 | 2. 생물과 환경 | 01 생태계의 구성 요소 | 보석맵으로 생태계 구성 요소 찾기, 만약에 ~이 없다면? |
3. 날씨와 우리 생활 | 02 날씨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 만다라트 만들기, 월드 카페 및 그림으로 말해요 | |
03 날씨와 관련된 생활용품 설계하기 | PMI 토론하기, 상품 디자인 및 광고 만들기 | ||
4. 물체의 운동 | 04 물체의 운동 나타내기 | 물체 운동시키기, 운동한 물체 맞추기 | |
05 물체의 빠르기 비교하기 | 내가 1등, 오징어 다리 뺏기 | ||
5. 산과 염기 | 06 지시약을 활용한 용액 분류 | 술래잡기 놀이 | |
음악 | 3. 즐겁게 신나게 | 01 나도 작곡가 | 무엇이 바뀌었을까, 우리만의 ‘미뉴에트’ 연주하기 |
4. 함께 나누며 | 02 셈여림 살려 노래 부르기 | 노래 들으며 걷기, 셈여림 가창 배틀하기 | |
미술 | 이미지와 의미 | 01 생활 속 시각 이미지 | 픽토그램과 이모티콘 알아보기, 나는야! 시각 디자이너 |
작품과 배경 | 02 미술관 큐레이터 | 아름다운 우리 미술품 알아보기, 미술관 큐레이터 되기 | |
체육 | 필드형 경쟁 | 01 헥사 야구로 야구형 게임 전략 탐색하기 | 헥사 야구 파악하기, 헥사 야구에 참여하며 전략 실행하기 |
응급 처치와 빙상・설상 안전 | 02 실제 상황에서 심폐 소생술 실천하기 | 심폐 소생술 방법 공유하기, 심폐 소생술 실천하기 |
과목 | 단원 | 주제명 | 활동 |
---|---|---|---|
국어 | 2.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 01 관용 표현 익히고 활용하기 | 관용 표현 의미 퀴즈로 다양한 관용 표현 익히기, 관용 표현으로 우리 모둠원 소개하기 |
02 관용 표현으로 학급 규칙 발표하기 | 서클맵으로 우리 반의 ‘행복 약속’ 정하기, 관용 표현으로 우리 반의 ‘행복 약속’ 발표하기 | ||
3.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 03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설문 쓰기 | 모둠 대화로 논설문 쓸 준비하기, 타당한 근거로 논설문 쓰기, 갤러리 워크 활동으로 모둠 논설문 평가하기 | |
5.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 | 04 생각을 비교하며 토론하기 | 토론 주제 확인하고 자신의 입장 정하기, 토론 준비하기, 생각을 비교하며 물레방아 토론하기 | |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 05 관심 있는 내용으로 뉴스 만들기 | 뉴스 제작 계획 세우기, 모둠 뉴스 제작하기, 모둠 뉴스 발표 및 평가하기 | |
8. 작품으로 경험하기 | 06 경험을 떠올리며 영화 감상하기 | 인물을 통해 영화 이해하기, 스토리 스파인으로 줄거리 정리하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영화 감상문 쓰기 | |
수학 | 1. 분수의 나눗셈 | 01 분모가 같은 (분수)÷(분수) 해결하기 | 분모가 같은 (분수)÷(분수) 복습하기, 미션! 카드 모으기 |
02 (분수)÷(분수) 알아보기 | 월 퍼즐(Wall Puzzle) 맞추기로 협력하여 문제 풀기, 보석맵으로 (분수)÷(분수) 익히기 | ||
2. 소수의 나눗셈 | 03 (자연수)÷(소수) 알아보기 | 포스트잇 마블 게임 문제 만들기, 포스트잇 마블 게임으로 (자연수)÷(소수) 익히기 | |
3. 공간과 입체 | 04 나만의 라 보카 만들기 | 라 보카 문제 만들기, 다른 팀의 라 보카 문제 해결하기 | |
4. 비례식과 비례배분 | 05 비례식의 성질 | 모둠 심화 문제 풀이, 정답 사냥꾼 놀이 | |
5. 원의 넓이 | 06 원주율 | 운동장에서 원주율 측정하기, 교과서 문제로 원주율 익히기 | |
6. 원기둥, 원뿔, 구 | 07 구의 특징 | 구의 특징을 담은 디딤영상 만들기, 구의 특징에 대한 문제 바꿔 풀기 | |
사회 |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 01 위도와 경도 | 디딤영상을 바탕으로 위도와 경도 알아보기, 보물찾기 미션 활동으로 위도와 경도 찾는 법 익히기 |
02 각 대륙에 속한 나라들 | 다양한 공간 자료를 활용하여 세계 일주 국가 선택하기, 다양한 방법으로 나만의 세계 일주 여행 만들기 | ||
03 기후에 따른 사람들의 생활 모습 | 포스트잇 단어 퍼즐 맞추기로 주요 개념 익히기, 월드 카페 활동으로 주요 개념을 정리하고 공유하기 | ||
04 우리나라와 가까운 나라들 | 디딤영상을 바탕으로 이웃 나라의 특징 정리하기, 여행 상품 만들기 활동으로 이웃 나라 소개하기 | ||
2. 통일 한국의 미래와 지구촌의 평화 | 05 남북통일의 필요성 | 만다라트 기법으로 평화의 의미 생각해 보기, 남북통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리하기, 디베이트 활동으로 남북통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 발표하기 | |
06 지구촌의 환경 문제 | 릴레이 쓰기로 주요 지식 정리하기, 배움 장터 활동으로 다양한 환경 문제 파악하기 | ||
07 지구촌의 갈등과 평화 | 디딤영상을 바탕으로 지구촌의 갈등과 분쟁 조사하기, 연꽃기법으로 지구촌의 평화를 지키는 방법 찾아보기 | ||
과학 | 1. 전기의 이용 | 01 밝게 빛나는 나의 미래 만들기 | 만다라트로 나의 미래 모습 구상하기, 전기 회로를 이용한 나의 미래 모습 작품 만들기 |
2. 계절의 변화 | 02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까닭 | 디딤영상 내용 정리하기,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원인 실험하기 | |
03 함께 성장하는 모둠 단원 평가 | 함께 풀어 보는 모둠 단원 평가, D.I.Y. 단원 평가 | ||
3. 연소와 소화 | 04 연소 VS 소화 | 연소・소화 메모리 게임, 대결 연소 VS 소화 | |
4.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05 배설 및 배설 기관 | 코넬 노트로 정리하기, 생각 더하기 | |
5. 에너지와 생활 | 06 에너지의 형태 알아보기 | 에너지의 형태 탐구하기, 꼬리 물기 대화 | |
07 생활 속 에너지의 전환 | 비주얼씽킹으로 에너지 전환 정리하기, 에너지 전환 가지치기 | ||
음악 | 2. 느낌을 담아 | 01 뮤직비디오 만들기 | 노래를 선정하여 노랫말 바꾸기, 장면 만들고 영상 편집하기 |
3. 즐겁게 신나게 | 02 화음 반주 만들기 | 이심전심 화음 놀이하기, ‘스와니강’ 반주 만들기 | |
미술 | 표현 방법, 제작 발표 | 01 학교 행사 포스터 제작하기 | 포스터 이해하고 구상하기, 학교 행사 포스터 제작하기 |
작품의 내용과 형식, 감상 방법 | 02 꿈꾸는 문자도 | 아름다운 민화 감상하기, 꿈꾸는 문자도 그리기 | |
체육 | 여가와 운동 체력 | 01 고리 던지고 받기 활동으로 협응성 기르기 | 고리 던지고 받기 규칙 알아보기, 고리 던지고 받기 게임하기 |
표적/투기 도전 | 02 컬링 도전하기 | 컬링 규칙 이해하기, 컬링 투구 연습하기, 컬링 시합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