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사 연구회 '토론톡톡 행복통통'
광주 소재의 초등학교, 중학교 교사 11명이 주축이 되어 활동하고 있는 토론 연구회이다.
2013년 첫 연구 모임을 시작한 이래로, 2015년 특수 기관 직무 연수를 운영하고,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우수 연구회로 선정되는 등 토론을 활용한 수업 나눔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 토론 수업 소개
① 이야기식 토론 수업
이야기식 토론은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마치 대화를 하듯이 토의 및 토론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어진 이야기를 읽고 내용 파악을 한 후, 질문을 만들어 생각 나누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생각을 끌어 내어 편안하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질문 만들기, 서로 가르치기, 모둠·전체 토론 등을 활용하여 수업 전반에 걸쳐, 이야기를 하듯 생각을 나누면서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와 상호 존중, 소통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② 가치 수직선 토론 수업
가치 수직선 토론이란 어떤 가치에 대해 자기가 생각하는 정도를 수직선 위에 숫자로 나타내고 그 까닭을 설명하는 토론 방식이다.
0을 기준으로 +5에서 -5까지 정수로 표시된 화살표에 자신의 의견 정도를 표시하고 유사한 의견을 가진 사람끼리 토의한 후, 반대 의견을 가진 사람과 토론하는 방식이다.
제시된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의의가 있다.
③ 법정 토론
피고 측과 원고 측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모의 형사 재판 토론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찬반이 대립되는 토론 형태로서, 역할 놀이를 가미하여 형사 재판이나 민사 재판 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토론 순서는 실제 재판 과정보다 단순화하여 적용하며 피고 측과 원고 측의 심문 및 입론 중심으로 토론한다.
※ 혁신수업N Vol.05(2020 봄) '토론톡톡 행복통통 토론 연구회'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