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 개요
T.E.A.M.S. 협력 학습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협력 학습으로서 과제 파악하기(Task), 탐색하기(Explore), 분석하기(Analyze), 제작하기(Make), 공유하기(Share)의 5가지 교수·학습 단계를 포함한다.
T.E.A.M.S. 협력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학습 과제를 중심으로 자료와 정보를 탐색하고, 탐색한 정보나 자신의 의견을 친구들과 함께 분석하며 주어진 과제를 제작(해결)·공유하게 된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학생들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내용을 비판적으로 수용·재창조하게 되므로 지식의 내면화와 배움이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된다.
■ 수업 계획
T.E.A.M.S. 협력 학습의 대주제
T.E.A.M.S. 협력 학습 프로그램의 대주제는 ‘정보를 찾아요’, ‘정보를 생각해요’, ‘정보를 나눠요’, ‘가치를 소중하게’의 4가지로 구성하였다.
대주제별로 특히 중점적으로 신장하고자 하는 디지털 리터러시에 맞게 수업 활동을 설계하였다.
교육과정 분석 및 재구성
교과 내용을 분석하여 T.E.A.M.S. 협력 학습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이를 위해 지도서 등에 제시된 학습 활동을 기반으로 새로운 활동을 기획하였다.
수업 도구 또한 교과서 수업 도구에서 벗어나 다양한 디지털 수업 도구를 활용하는 것으로 재구성하였다.
T.E.A.M.S. 협력 학습의 체계도
T.E.A.M.S. 협력 학습은 4가지 대주제와 주제별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별 활동은 과제 파악하기(Task), 탐색하기(Explore), 분석하기(Analyze), 제작하기(Make), 공유하기(Share)의 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수업 장면에서 구현된다. 또한, T.E.A.M.S. 협력 학습의 각 단계별로 효과적인 수업 운영을 위한 수업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 수업의 실제
1. 수업 주제: 선생님을 위한 맞춤형 가계부 제안하기
2. 수업 주제: 우리 전통문화 소개 프레젠테이션 만들기
3. 수업 주제: 친구 칭찬 뮤직비디오 만들기
4. 수업 주제: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교실 규칙 만들기
- 각 수업 주제에 대한 자세한 활동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5(2020 봄) '디지털 기기를 사용한 T.E.A.M.S. 협력 학습'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