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의 의도
교과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수업을 실천하고자 했던 방법의 하나가 바로 토론 수업이다. 토론 수업은 전문적인 지식, 정보 수집 및 분석 역량, 비판적 사고력, 종합력, 의사소통 능력 등 다양한 지식과 역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토론 수업이라고 하면 진도의 부담과 학생들의 토론에 대한 역량의 차이라는 걸림돌이 먼저 생각날 것이다. 이런 문제를 최소화할 방법이 토론 기법을 활용한 수업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토론 기법을 활용한 수업이란 토론 수업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역량을 조금씩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워밍업과 같은 수업이다.
따라서 교과 지식에 대한 설명과 토론 기법을 활용한 활동은 1차시 안에 수업 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토론 기법으로 토론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키워 학생들이 토론을 두려워하지 않도록 도와줄 수도 있다. 그리고 이를 논술 평가로 연결하여 수업과 평가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배경에서 토론 기법을 활용한 지식 적용 수업을 실천하게 되었다.
■ 토론 수업 워밍업
토론 수업을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논리적 사고력 향상이다. 이를 위해 평소 수업 중에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게 한다.
5WHY
5WHY는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5번의 질문을 하는 활동이다. 5번의 ‘Why’를 통하여 각 관점의 명확한 원인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기법은 평소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던 문제에 대해 2번 이상 ‘왜?’라는 질문을 해 보고 이유를 생각해 보는 데 의미가 있다.
쌍 비교 분석법
여러 가지 아이디어나 대안에 대해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각 대상을 서로서로 한 번씩 비교하여 중요한 것, 또는 필요한 것을 결정한다. 중요도를 1점(약간 중요함), 2점(상당히 중요함), 3점(매우 중요함)으로 기록하고, 합계 점수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 쓰면서 토론하기
토론 수업을 위한 워밍업 활동을 통해 자기 생각을 말하고, 경청하면서 학생들은 토론할 수 있는 준비가 된 것이다. 그 과정에서 어떻게 주장하는 것이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는지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교과 지식을 배경지식으로 삼는 토론, 교과 지식을 적용한 토론을 하는 것이다. 이때, 말로 바로 토론을 하면 순발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기 어렵다. 그래서 먼저 자기 생각을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적고, 기록된 것을 바탕으로 말로 표현하는 방식의 토론을 적용하였다.
헥사 토론
헥사 토론은 육각형 종이에 자신의 주장을 기록하여 붙이면서 하는 토론을 말한다. 자기 생각(주장)을 적으며 서로 빈틈없이 붙여 가면서 주장을 강화하고, 주장에 대해 반박도 할 수 있는 구조이다.
헥사 보드에 자기 생각을 기록하고, 다른 친구들이 기록한 내용도 참고하며 토론하기 때문에 찬성과 반대의 관점을 보다 분명하게 보여 주는 도구로 활용된다.
- 각 토론 활동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5(2020 봄) '지식 적용 토론 수업'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