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온라인 수업이 자연스러워졌다. 비록 등교 개학을 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학생들은 집에서 온라인으로 학습하는 시간이 많다.
그 결과 교사와 학생이 대면한 채 이루어지던 많은 유형의 학습 방법들이 유명무실해진 상황이다.
이에 온라인 학습을 통해 풍부한 자료를 활용하여 자화상 그리기 및 자화상 전시회를 시행한 온라인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살펴본다.
■ 수업에 사용한 도구
온라인 프로젝트 수업을 할 때에는 학생들이 자료를 업로드할 수 있고 교사와 학생이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온라인 프로젝트 수업을 실천하고 있는 선생님들은 주로 구글 클래스룸, 구글 사이트 도구, e-학습터, 네이버 밴드 등을 사용하고 있다. 이번 ‘I(아이) 전시회’ 온라인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구글 사이트 도구와 구글 설문지, 그리고 패들렛을 활용하였다.
■ 수업 소개
‘I 전시회’는 미술 작품 전시회를 기획·운영하는 큐레이터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큐레이터는 미술관 방문객이 줄어든 상황에 대응하여 온라인 전시회를 기획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I 전시회’로 ‘나’를 표현하는 자화상을 온라인에 전시하고 관람객들과 소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톡톡 튀는 신인 작가들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제 신인 작가가 되어 ‘자화상’을 그리고 온라인 전시회에 참여하여 관객들과 소통하게 된다.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구글 설문지를 통해 ‘큐레이터’가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찾아보도록 하였다.
■ 수업의 실제
수업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4단계의 퀘스트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 퀘스트1: 나에 대한 보고서
- 퀘스트2: 나를 닮은 누군가
- 퀘스트3: 자화상 그리기
- 퀘스트4: 온라인 I 전시회 참가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7(2020 가을) '온라인 I(아이) 전시회, 나를 표현해 보아요'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