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마스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마스크 공급 부족 현상이 발생하였고, 그로 인해 마스크 가격이 급등하였을 뿐만 아니라 물량 부족으로 인해 마스크를 구하는 것 자체가 어려웠던 적이 있었다.
이에 창의적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현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생활 주변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도전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직접 마스크를 만들어 본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살펴본다.
■ 주제 선정 배경
우리 가족 건강 마스크 만들기 프로젝트 학습을 구상하는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길러 주고자 하였다. 먼저 건강한 마스크가 되기 위한 요소인 마스크의 비말 침투 정도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에서 지식 정보 처리 역량과 문제 해결 역량을 기르고자 하였다.
또 마스크 품귀 현상을 막기 위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학생들의 협력 활동을 유도하여 의사소통 역량을 기르고, 가족에게 건강한 마스크를 제공하여 코로나19를 함께 해결하는 공동체 역량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 수업 계획
6학년 실과 교과의 ‘5. 가정 생활의 실천(바느질)’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확장)하여 과학, 도덕, 국어 교과 지식을 통합하는 생활 주변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구성하였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후에는 이를 다시 프로젝트 학습에 알맞게 학습 순서를 재구성하였다. 총 20차시로 구성하면서 부족한 차시는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할당하였다.
■ 수업의 실제
- 1차시: 프로젝트 만나기 - ‘DIY, 우리 가족 건강 마스크’ 프로젝트 들어가기(온라인)
- 2~3차시: 문제 해결 계획하기 - 프로젝트망 만들기(오프라인)
- 4~19차시: 문제 해결하기
* 4~7차시: 건강 마스크를 찾아라(오프라인)
* 8~15차시: 우리 가족 건강 마스크 만들기(온라인)
*16~19차시: 건강 마스크 후기 공모전(온라인)
- 20차시: 러닝페어 - ‘DIY, 우리 가족 건강 마스크’ 프로젝트 평가하기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7(2020 가을) '우리 가족은 내가 지킨다! DIY, 우리 가족 건강 마스크'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