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교육은 현실과 맞닿아 있을 때 의미가 그 빛을 발한다. 책이나 교과서 속에만 있는 지식은 활자로서의 가치만 지닐 뿐이다. 프로젝트 학습이 각광받는 이유 중 하나는 현실의 문제를 주제로 끌어온다는 점이다.
이에 이제 더 이상 남의 일로만 치부할 수 없는 난민 문제를 올바로 알고 실제로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일을 실천해 본 영어과 수업 사례와, 같은 주제로 창작 체조를 만들어 시연한 체육과 수업 사례를 함께 살펴본다.
■ 수업의 의도
난민 문제를 알리고 수익금을 유엔난민기구에 기부하겠다는 취지로 시작한 프로젝트이다. 영어과 목표와 성취기준에 부합하면서 학생들의 실제 삶과 연관되는 프로젝트 주제는 늘 고민거리이다. ‘난민’이라는 주제는 ‘On the Move Activity’를 알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 활동을 시작으로 나부터 난민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학생들이 난민의 문제에 공감하고 그들을 돕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해 보는 기회를 가지기를 바랐다. 앞으로의 사회는 다른 나라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글로벌 시민으로서 국제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난민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상황에 공감하며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 보고 실천해 보는 것, 그렇지만 꼭 난민에 국한시킬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약자의 입장을 공감하고 배려했으면 하는 생각이 더 컸다. 학교, 교실 안에서도 우리가 관심을 주고 공감하고 배려해야 할 대상들이 많다. 우리 아이들은 앞으로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야 할 테니까 이런 경험들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거라는 믿음에서 이 프로젝트는 출발했다.
■ 수업의 실제
- 1차시: On the Move Activity
- 2~3차시: 프로젝트 안내 및 자료 조사
- 4~5차시: 이메일 보내기
- 6~7차시: 캐치프레이즈 만들기
- 8~9차시: 프로젝트 계획서 작성하기
- 10차시: 성찰하기
■ 수업을 마치며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면서 작성하는 성찰 일지는 학생들과 교사에게 큰 의미가 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 전과정을 돌아보면서 느끼고 깨달은 점을 자신의 삶과 연결시켜 각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간접적으로나마 난민이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였으며 난민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학교 생활 기록부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기록 예시는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7(2020 가을) '난민에 대한 공감과 인식 변화로 세상과 연결 짓기'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