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협력 도구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온라인에서의 활동이 점점 익숙해지면서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함께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주려고 노력했다.
최근에는 온라인 협업 도구들이 많이 알려졌다. 모둠 활동뿐 아니라 개인 활동의 결과물에도 친구들과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도 많다.
이렇게 다양한 사이트를 이용해 본 경험은 이후에 다양한 과목의 학습에 활용될 수 있다.
#비캔버스
#구글 스프레드 시트
#구글 확장 프로그램 -diagrams.net
■ 여행도 못 가는 코로나19 시대, 앉아서 세계 여행 가자!
6학년 2학기 사회 1단원은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이다. 다양한 시각·공간 자료를 활용해 세계 주요 대륙과 나라에 대한 기초적인 지리 정보를 탐색하고, 기후나 관습 등 인간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자연적·인문적 요인을 탐구하며, 우리와 가까운 나라들이 지니는 지리적 특성과 상호 의존 관계를 탐구하는 단원이다.
원격 수업과 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것은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장점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오프라인에서 하도록 계획을 세웠다. 계획에 나와 있지 않은 차시는 e학습터 수업 영상으로 수업하였다.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8(2020 겨울) '방구석 1열, 앉아서 북아메리카 대륙 탐험하기'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