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고장 컬러링 북 PBL’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운영 계획(feat. 백워드 설계)
모든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이 있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관성 있는 설계가 중요하다.
교육과정 - 수업 - 평가를 일체화하는 데 있어서 평가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평가를 중심으로 하고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 수업 - 평가를 위해 백워드 설계를 활용하고 있다.
복잡한 백워드 설계 방식을 다 적용하는 것은 어려움이 많아 성취기준의 도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 활동(수행 과제)을 먼저 설계한 후에 수업 활동을 설계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백워드 설계를 반영한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설계 방법과 이를 토대로 설계한 ‘우리 고장 컬러링 북 PBL’의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계획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수업의 목표가 될 성취기준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분석한다.
[2단계] 성취기준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평가 활동(수행 과제)을 설계한다.
[3단계] 학생들이 평가 활동(수행 과제)을 수행할 수 있도록 수업 활동을 선정 및 조직한다.
■ 우리 고장 컬러링 북 PBL 수업 이야기
1. PBL 소개하기, 우리 마을의 여러 장소 이야기하기 (원격 수업: 실시간 쌍방향 수업)
2. 머릿속에 떠오르는 우리 마을의 모습을 그리고 비교하기 (원격 수업: 과제 중심 학습, 실시간 쌍방향 수업)
3. 디지털 지도를 활용해 우리 고장을 나타내고 설명하기(원격 수업: 실시간 쌍방향 수업)
4.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알아보기, 백지도를 이해하고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나타내기(대면 수업)
5. 우리 고장의 주요 장소 경험 나누기(대면 수업)
6. 우리 고장 컬러링 북 제작하기(대면 수업)
7. 프로젝트 수업 성찰하기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8(2020 겨울) '우리 고장 컬러링 북 - 실패한 블렌디드 수업 이야기'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