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 사례1] Big 5 Events In My Life 글쓰기(원격 수업, 대면 수업)
이 수업은 원격으로 이루어진 수업 사례이다. 사전에 제작한 유튜브 링크를 통해 학생들이 과거 시제에 대해 배우도록 하고, 퀴즈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였다.
이후 불규칙 동사를 활용한 문장을 예시로 보여 주고 ‘내 삶의 큰 사건(Big Events In My Life)’ 다섯 가지를 영어 문장으로 써 보도록 했다.
원래는 원격으로만 이루어질 예정이었으나, 학생들의 갑작스러운 등교로 대면 수업에서는 형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업 절차]
- 1차시: 동사를 과거로 표현하는 방법과 불규칙 동사의 과거형 알기(원격 수업)
- 2차시: 불규칙 동사로 영어 글짓기(원격 수업)
- 3차시: 불규칙 동사로 영어 글짓기(원격 수업)
- 4차시: 형성 평가(대면 수업)
■ [수업 사례2] 동명사 품은 영어 명언 찾아 친구들과 공유하기(원격 수업)
이번 수업도 원격으로 이루어진 사례이다. 앞의 사례와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하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터넷에서 동명사가 쓰인 영어 명언을 찾아보도록 하였다.
동명사와 현재 진형형을 구분할 수 있는지 확인함과 동시에 각자가 찾은 명언에서 교훈을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였다. 이 수업에서는 사전에 나누어 준 워크북을 활용해 형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업 절차]
- 1차시: 동명사의 개념 알기(원격 수업)
- 2차시: 동명사가 쓰인 영어 명언 찾기(원격 수업)
- 3차시: 형성 평가(원격 수업)
■ [수업 사례3] 블렌디드 문화 수업(원격 수업+대면 수업+원격 수업)
이번 수업 사례는 유네스코 CCAP(Cross-Cultural Awareness Programme)와 연계하여 실시한 문화 수업이다.
CCAP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한국 학교에 찾아가서 각자 자기 나라의 문화를 직접 전파하고 체험해 볼 기회를 제공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우리 학교에는 일본인 선생님이 오셔서 일본 문화와 에너지 이슈에 대해 설명해 주셨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온라인 상에서 또 다른 나라의 선생님과 화상으로 연결하여 그 나라의 문화 등에 관해 설명을 듣는 수업 활동도 추가해 보았다.
같은 내용의 수업을 온라인 방식과 오프라인 방식으로 모두 구현해 본 것이다.
[수업 절차]
- 1차시: 원격 수업 - 줌 화상 수업을 통해 여러 나라에 대한 사전 지식을 배운다.
- 2차시: 대면 수업 - 등교 수업 시 해당 나라의 선생님을 학교로 초빙하여 체험형 수업을 실시한다.
- 3차시: 원격 수업 - 화상 연결을 통해 다른 나라의 선생님과 원격 수업을 실시한다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8(2020 겨울) '원격 수업에서 블렌디드 러닝으로 - 블렌디드 러닝 경험기'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