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과 귀로 깊이 있게
들여다보기(영화 읽기)
[수업 구상]
학생들과 함께 감상할 영화를 선정할 때에는 학생들과 비슷한 또래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영화를 고르는 것이 좋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의 경우 자신과 비슷한 고민을 하는 인물이 등장하거나 친구 관계에 대한 문제를 다룬 성장 영화가 좋다.
그런 점에서 영화 「우리들」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최적의 작품이다.
본인의 삶과
관련 있는 이야기를 접할 때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고, 위로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영화
「우리들」은 영화가 복합 양식 텍스트라는 것을 이해하기 적절하다.
시각적 상징을
포스터에 가득 채워서 보여 주기도 하고, 카메라 앵글을 잘 따라가다 보면 감독이 영화 속 인물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등을 초등학생도 파악해 볼 수 있는 수준이다.
[수업의 실제]
- 도입: 영화포스터, 예고편을 보고 내용 예측하기
- 활동1: 영화 「우리들」 감상하기
- 활동2: 모둠 미션 수행하기
(1) 시각적 상징의 의미 파악하기
(2) 카메라의 시선에 담긴 의도 파악하기
(3) 소리의 효과 파악하기
- 활동3: 미션 결과 발표하기
■ 우리들의 이야기를 영화로
담아 보기(영화 제작)
[수업 구상]
1학기 때 동아리 시간과 국어·미술·음악 시간을 활용하여 영화 읽기를 통해 눈과 귀로 영화를 음미하는 방법을 익혔다면 2학기 때에는 학생들과 직접 영화를 창작해 보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들을 적용하며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역량을 발휘해 볼 수 있다.
[수업의 실제]
- 시놉시스 작성하기
- 시나리오 작성하기
-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 역할 나누기
- 영화 촬영하기
- 영화 편집하기
■ 수업 후기
일련의 긴 과정을 달려왔지만, 긴 프로젝트가 끝난다고 하여 학생들의 배움이 멈추는 것은 아닐 것이다.
경험과 이해의 폭이 확장된 학생들은 또다시 새로운 세계를 맞이할 것이다.
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이 얻게 된 ‘하나의 경험’이 평생
동안 지속되어 끊임없이 성장하길 진심으로 소망한다.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9(2021 봄) '눈과 귀로 깊이 있게 영화 들여다보기 - 영화 리터러시'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