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리터러시 수업을
하게 된 동기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이란 게임이 아닌 분야에 게임의 매커니즘 또는 사고방식 등 게임적 요소를 접목시키는 방법으로써, 최근에는 마케팅과 산업 분야는 물론 학교에서의 수업에도 게이미케이션이 활용되는 사례가 많다.
게임 리터러시란
단순히 게임을 활용한 즐거운 수업에 그치지 않고, 게임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물론 학습한 내용에 대한
실생활에의 적용 등을 포괄한다.
이에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게임을
통한 학습, 학습을 통한 실천’을 위해 게임을 구성해 학생들에게
적용해 보았다.
■ 게임 리터러시 수업
1 - 난중일기
[1단계 : 역사 교육]
- 역사 흐름도
설명
- 한반도 지도에
역사 흐름 표시
- 역사 흐름 분석
[2단계: 코딩 교육]
- 코딩 샌드위치(떡볶이)
훈련
- 내 친구 엔트리봇 게임
- 엔트리 자석 활동
- 햄스터 로봇 코딩
- 난중일기 엔트리 코딩
[3단계: 워 게임 활동]
- 역할팀 구성
- 전쟁 상황판 분석 및 전쟁 명령서 작성
- 햄스터 로봇 꾸미기
- 워 게임 실시
- 미션 수행 및 임무 완수
■ 게임 리터러시 수업
2 - 모두가 행복한 마을
이 수업은 사회과 성취기준과 도덕 성취기준을 융합한 수업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자율 활동 영역에서 창의 주제 활동으로, 동아리 활동 영역에서 학술 문화 활동으로 제시할 수 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프로젝트 학습 주간과 장애 이해 교육 주간을 활용하여 교과 간 통합 재구성을 통한 프로젝트 수업으로 활용할 수 있다.
4학년을 예를 들면 도덕과 1학기 3단원 '아름다운 사람이 되는 길'과 사회과 1학기 3단원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단원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과정 재구성 후 적용할 수 있다.
- 1단계: 행복한 마을 만들기
- 2단계: 장애인 전용 주차 구역 및 저상 버스
만들기
- 3단계: 음향 신호기 및 시각 신호기 만들기
- 4단계: 점자 블록 만들기
- 5단계: 승강기 및 경사로 만들기
- 6단계: 점자 및 점자 안내판 만들기
- 7단계: 모두가 행복한 마을 만들기
■ 수업 후기
“재능 있는 자는 노력하는 자를 이기지 못하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기지 못한다.”
이 말처럼
게임 리터러시 덕분에 학생들은 수업에 몰두할 수 있었고, 모습을 바라보던 우리들도 성장할 수 있었다.
그 주제와
내용, 방식은 바뀔지 모르겠지만 본인을 포함한 여러 선생님들은 앞으로도 게임 리터러시와 함께 교직 생활을
이어 나갈 것이다.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09(2021 봄) '놀면서 배우고 배운 것은 실천하자-게임 리터러시'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