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이라는 문화·예술 장르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개인의 정서를 발달시키고 정서의 어울림을 바탕으로 공동체의 성장을 이루는 수업 사례를 살펴본다.
■ 뮤지컬 프로젝트 수업의 시작
정서 지능을 발달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감정을 살펴보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경험을 하는 것이다.
글 읽기, 글쓰기, 신체 표현, 노래 부르기 등 다양한 요소들이 통합적으로 구성된 뮤지컬이라는 장르를 완성하기 위해 부분적인 요소를 단계적으로 성취하면서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글로, 노래로, 몸으로 발산하고, 감정 이입을 통해서 타인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뮤지컬을 완성해 가는 과정에서 정서 지능의 발달은 가르치지 않아도 잠재적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여긴다. 이를 통해 학급에서의 교우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공동의 목표를 함께 이루었다는 보람을 통해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유대감이 높아져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도 끊임 없이 교육 뮤지컬을 연구하고 수업에 적용하고 있다.
■ 뮤지컬 프로젝트 수업의 운영
뮤지컬이라는 것이 학생들에게 낯설고 어색한 점을 고려하여 뮤지컬 속 일부 요소(노래와 신체 표현)를 활용하여 수업을 해 보고자 하였다. 그래서 당시 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음악 장르를 바탕으로 뮤직비디오 프로젝트 수업으로 변형하여 운영하였다. 국어, 체육, 미술, 음악 교과 통합 수업을 통해서 프로젝트를 완성하면서 최종적으로 하나의 아이들의 이야기가 담긴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고 감상했다.
1. 선곡 및 우리만의 이야기 꾸미기
- 곡 선정 및 이야기 마인드맵 구성하기
- 주제별 이야기 정리하기
- 기존 노래 연습하기
2. 가사 바꾸기와 고쳐쓰기 및 장면 표현 준비하기
- 가사 바꾸기
- 가사 고쳐쓰기
- 장면 표현 준비하기
3. 녹음 및 장면 표현 촬영 후 감상하기
- 노래 녹음하기
- 장면 표현하기
- 감상하기
■ 수업 후기
졸업식을 하면서 우리가 진행한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를 공유했고 아이들과 소감을 나누었을 때 뿌듯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졸업한 아이들에게 당시의 수업에 대해 즐거운 추억이 되었다고 말한다.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어느새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조절하고 있었고 더 나아가 서로 더 가까워졌다. 녹음할 때 목소리를 맞추기 위해 서로의 목소리를 들었고 가사를 바꾸면서 서로가 가지는 6학년이라는 시간 속에 남겨진 아쉬움과 행복을 서로 알게 되었다. “그런 것은 이것이야.”라고 아이들에게 정의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과정을 통해서 한 층 자랐다고 생각할 수 있었다. 뮤지컬 프로젝트 수업, 더 넓게 문화?예술 수업의 강점은 설명하지 않아도 아이들이 실제로 활동하면서 느끼는 것을 아이들 스스로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또한 중요한 하나의 배움이라고 여긴다.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10(2021 여름) '뮤지컬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마음의 어울림 그리고 공동체의 성장-교육뮤지컬'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