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다운로드

MiraeN 엠티처 중고등

바로 접속

엠티처를 가장 빠르게 이용하는 방법

팝업 닫기

수업혁신
자료

  • 원하는 내용을 선택하여
    수업혁신자료를 찾아보세요
  • 과목
    • 국어
    • 영어
    • 수학
    • 사회
    • 역사
    • 도덕
    • 과학
    • 기술∙가정
    • 기타
    • 과목공통
  • 영역
    • 혁신수업 N
    • 비주얼씽킹
    • 하브루타
    • 과목별 교수 지원 자료
    • 교수평기 일체화
    • 학급 경영
  • 학년군
    • 중등
    • 고등
    • 학년공통
    검색
  • 내 자료 보기
home 수업혁신자료 수업 자료
혁신수업 N
[게이미피케이션]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우리들의 수업 이야기
  • 수업자료
    I-CLASS_보드게임으로 배우는 우리들의 수업 이야기.hwp

보드게임은 다양한 형태로 수업에 활용될 수 있다. 교과 개념 수업 및 단원 마무리 퀴즈에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 사례를 살펴본다.

 

■ 보드게임과 수업의 만남!

학교에서는 놀이(쉼)와 배움(학습)의 시간을 분리하였다.

그렇다 보니 학생들은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은 주도적이고 활발하지만, 배움의 시간에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인다. 

'학생들이 보다 수업에 자발적이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놀이 학습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보드게임 수업을 구상했다.

 

 

■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 이야기 1 - 도형이를 잡아라

기존의 보드게임 규칙을 활용해서 수학 도형 단원 내용을 접목한 게임이다.

도형(삼각형, 사각형) 분류 활동을 위한 조작 교구에 게임화 요소를 적용했다.


[수업 시사점]

- 수학 학습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게임 활동을 할 때에는 게임 규칙을 알기 위해 해당 부분을 공부하고 질문하는 모습을 

  보일 정도로 게임 참여 태도가 적극적이었다.

- 보드게임 형식의 학습 게임으로 제작한 결과 학생들이 게임적 요소에 흥미를 느끼며 자발적으로 참여하였다.

 

  

■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 이야기 2 - 이미지 카드 게임 활용하기

기존의 보드게임 규칙을 활용해서 수학 도형 단원 내용을 접목한 게임이다.

시판된 이미지 카드 게임 중 이모티콘형 게임(하트하트)을 발표 도구 및 창의성 도구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수업 시사점]

- 사전 활동으로 하트하트 게임 카드를 활용해서 '오늘의 자신의 감정' 등을 발표하도록 하니 평소 발표를 하지 않는 학생들이 발표에 두려움과 부담감

  이 많이 줄어들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 국어 교과서의 등장인물이 어떤 마음을 가졌을지에 대해 하트하트 게임 중 '유어하트'를 변형한 '북하트' 게임의 형식으로 활용했는데 학생들이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였다.

 

  

■ 보드게임을 활용한 수업 이야기 3 - 빙고 게임을 활용한 단원 정리 활동

빙고 게임판을 활용한 단원 정리 활동이다.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해결하는 활동을 통해 사회, 과학 개념 정리 및 수학 퀴즈 풀기 활동을 할 수 있다.


[수업 시사점]

- 게임에 익숙해진 학생들이 스스로 빙고 퀴즈 문제를 만들어서 게임을 하니 참여도도 높아지고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보다 집중하였다.

- 학생들이 포스트잇을 활용해 스스로 퀴즈를 1문제(전체 게임)나 5문제(팀별 게임) 만들어서 빙고판에 직접 붙여서 게임을 하니 단원 내용을

  즐겁게 정리할 수 있었다.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혁신수업N Vol.11(2021 가을) '보드게임으로 배우는 우리들의 수업 이야기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목록
관련 수업자료
  • 혁신수업 N
    [게이미피케이션] 삼국 RPG
  • 혁신수업 N
    [주제통합수업] 유기견 해피와 해피 투게더, 동물 매개 교육 프로그램
  • 혁신수업 N
    [교수평기 일체화] '매체로 안전한 학교를 설계해요!' 프로젝트 수업
  • 혁신수업 N
    [STEAM 수업] 내 캐릭터가 주인공인 코딩 게임 만들기
  • 혁신수업 N
    [놀이수업] 사인 놀이, 맛있는 오렌지 놀이, 민들레 꽃이 ~니다 놀이
  • 혁신수업 N
    [프로젝트 수업] 생생한 역사 체험, 청룡 역사박물관 만들기
  • 혁신수업 N
    [학생 참여형 수업] 독립운동가 제대로 알기, 오늘의 삶과 연계하기
  • 혁신수업 N
    [또래 교사 수업] 급식 먹고 놀면서 복습하자! 한국사 지식 박람회

엠티처 자료 무단 배포 주의사항 안내 드립니다.

엠티처 제공 자료는 '학교 수업' 목적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소중한 엠티처의 자료가 무단 배포 및 유출되지 않도록 선생님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무단으로 이를 유출하거나 타 사이트에 게재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 25조(학교 교육 목적 등에의 이용)에 따라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LOGIN

퀵 로그인

내 교과서

로그인하시면 교과서별
맞춤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퀵메뉴

TOP

MiraeN 엠티처 중고등

온라인 수업을 위한
미래엔 교수 지원 안내

온라인 수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