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의 문제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해결해 보는 프로젝트 수업을 살펴본다.
■ 프로젝트 시작하기
이제는 우리 주변에서 ‘인공지능(AI)’이라는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도 확대되고 있다.
국가 AI 전략과 더불어 교육부의 “인공지능 시대 교육 정책 방향과 핵심과제”를 통해 인공지능 교육이 교육과정 내로 들어올 계획이다.
이러한 사회적 경향을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해 보았다.
■ 실제 수업 흐름도
[1~2차시] 인공지능 이해하기
- 인공지능 알아보기
- 인공지능 체험하기
[3~8차시]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 활용
- 인공지능 기술 적용 사례 찾기
-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 알아보기
- 엔트리 인공지능 블록을 활용한 프로젝트 만들기
[9~10차시] 프로젝트 준비하기
- 국가 지속가능 발전 목표 알아보기
- 프로젝트 계획하기
[11~12차시] 프로젝트 실행하기
- 프로젝트 계획 확인하기
- 프로젝트 실행 및 수정하기
[13~14차시] 프로젝트 공유하기
- 프로젝트 발표 준비하기
- 프로젝트 마무리하기
■ 수업을 마무리하며
교사가 경험하지 못할,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인공지능 교육은 미래 중요하다.
본 수업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친숙해지고 흥미를 갖도록 하고자 하였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무조건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의 장단점을 알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교사의 역량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13(2022 봄) '인공지능 활용 프로그램 학습'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