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必)환경 시대에 살고 있는 아이들을 위한 생태 환경 교육
- 김정민 선생님(광주 월계초), 권성희 선생님(화성 영천초), 양수정 선생님(서울 잠일초)
우리가 가르치는 아이들은 친환경 시대를 넘어 필(必)환경 시대를 살고 있다. 지구가 보내는 위험 신호를 인지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는 생태 시민으로 기르기 위한 다양한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 생태 전환 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
위드 코로나 시대, 사람들은 드디어 모든 것이 이전으로 돌아가리라 조심스레 희망을 품는다. 그러나 지구의 사정은 그렇지 않다. 그간 인간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두고 만들어진 플라스틱, 비닐, 일회용품, 석유 등이 부메랑이 되어 ‘기후 위기’로 되돌아오고 있다. 그뿐만 아니다. 왜 이런 바이러스가 생겼을까 탐구하던 사람들은 그 원인 역시 기후 위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가르치는 아이들은 친환경 시대를 넘어 필(必)환경 시대에 살고 있다. 지구가 보내는 위험 신호를 인지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실천하는 생태 시민을 기르기 위해 교사는 어떤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세 명의 교사가 수업안과 함께, 실제 수업에 적용했을 때 유용한 Tip을 함께 소개한다.
■ 수업 사례
1. 우리 주변의 동물 관찰하기
- 도입 : 동식물 퀴즈 풀기
- 전개 : [활동 1] 동물의 관찰하는 방법
[주말 과제] 우리 고장 산책하며 동물 관찰하기
[활동 2] 동물 도감으로 관찰한 동물 조사하기 or 증강현실(AR)로 관찰한 동물 조사하기
- 정리 : 조사 내용 발표하기
2. 플라스틱 쓰레기의 심각성 알기
- 문제 이해하기 : 쓰레기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알아보기
- 전개 : [활동 1] 플라스틱 줄바알!
[활동 2] 쓰레기 감축 정책 및 기업 프로젝트 효과 알아보기
[활동 3] 기업에게 편지를!
- 정리 : 느낀 점 발표하기, 학습 SNS에 우리 주변에 과대 포장된 물품은 없는지 찾아보기
3. 알고 보면 유익한 동물 이야기
- 도입 : 벌에 관한 관련 경험 떠올리기
- 전개 : [활동 1] 알고 보면 유익한 동물 이야기
[활동 2] 돌림책(휠북) 완성하기
[활동 3] 먹이사슬 탐구하기
- 정리 : 배운 내용 정리하기
■ 글을 마치며
생태적 전환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변화이며 이 전환을 이끌어 나가게 될 미래 세대에게 환경 교육은 필수적이다. 자연 생태와 환경을 사람들이 이용해야 할 자원적인 가치로만 인식하지 않고 인간이 그 속의 한 부분임을 인식하고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눈을 길러 주는 것이 환경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이 될 것이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는 한 시인의 말처럼 자연과 환경을 오래 보고 자세히 보며 진정으로 알고 사랑할 수 있는 아이들을 길러내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다.
※ 수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혁신수업N Vol.14(2022 여름) '필(必)환경 시대에 살고 있는 아이들을 위한 생태 환경 교육' 기사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자료를 제공해 주신 김정민 선생님, 권성희 선생님, 양수정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